약 3개월만에 2편이다.
사실 지금 Flutter + Firebase 이용해서 동아리 행사에 잠깐 사용할
웹사이트 만들 때 테스트 하려고 이미지 주소가 필요했는데
공개된 곳이 티스토리밖에 없어서 개발일지를 작성한다.
이때는 Outline을 아직 구현하기 전이었나?
한 오류가 발생해서
Object 상호작용 매커니즘 자체를 변경했다.
바로, 이 오류였다.
PlayerController라는 스크립트를 각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데,
분명히 Update에서는 자기 자신을 나타내고 있는데
Hit만 하면 상대방이 나오는 이상한 오류가 발생했다
(결국, 미리 SerializedField로 할당하면 Photon에서 잘 못 받아들이는 것으로 추정)
원래, 처음에 GetComponent로 잘 못 받아와서 저렇게 했었는데
다시 어떻게 수정해보니 잘 되었다
그리고 매커니즘을 수정하면서
저렇게 Press T to interact라는 UI 문구가 나왔는데
저거를 하나하나 다 collision 구역 설정해서 Trigger로 처리해주는게 귀찮기도 하고
또, Ray를 정확한 대상에 하지 않아도 UI를 뜨게 하는 것보다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에 ray가 닿았을 때 저 UI가 뜨게 하는 것이
게임에 더 알맞다고 생각해서 UI 매커니즘 자체를 수정했다.
디자인 팀께서 열일을 해주셨다.
위 사진은 첫 라운드에서 돌을 부숴서 탈출하는 기믹이다
분명 열심히 한 것 같은데 텅 빈 잔디가 괜히 양심의 가책이 들게끔 한다.
시험기간이었으니 이해하자.
라고 위안을 얻으니 마음이 편해졌다.
개발 후반으로 가면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동기화 문제.
Photon PUN2를 이용하다보니
PhotonView, PhotonTransformView만 컴포넌트로 넣어주고 자동으로 되기를 빌었는데
가끔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저렇게 RPC 함수로 동기화를 해준다.
그리고 Photon의 문제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deltaTime으로 이루어진 코드로 움직이면 버벅이거나 뒤로 돌아오는 등의 버그가 있었다.
그래서 이것도 매커니즘 자체를 변경했다.
게임 개발을 하면서 삘을 타면 하루에 그것만 잡고 하는 경우가 있다
분명 기능 하나만 고치려고 했는데 하나를 고치니 다른 것도 손 보고 싶고
여러 개를 고칠려고 하니 아예 매커니즘 자체를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저렇게 하루에 고봉밥 같은 커밋이 생기곤 한다.
참고로 우리팀은 브랜치를 나눠서 사용하지 않고
main 브랜치 하나로 게임을 개발하는 상남자 개발팀이다.
(물론 git 문외한이라 그런 것도 있음)
실감미디어 경진대회에 참여했다.
마지막 대상과 최우수상만이 남았을 때
최우수상인 것만으로도 이미 만족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대상에 불리지 못하여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후에 교수님들 썰을 들어보니 동점이었지만 ~~ 사유로 2등이 되었다고 함)
마무리
아무튼 좋은 팀을 만나서 참 행복하다. 작년엔 팀을 못 찾아서 고민했다면
지금은 개발할 시간이 없어서 고민한다.
작년에 비하면 참 행복한 고민이다.
아무튼 같은 팀을 해준 우리 팀원들께 감사하다.
그럼 남은 개발 기간과 학기를 위하여
모두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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